거북목 자가진단은 옆모습을 바라보았을 때, 어깨가 안쪽으로 말려있거나 목 자체가 거북모양을 하게 되는 경우를 거북목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이나 영상에 나오는 벽기대 기를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참고로 효과 없습니다.
거북목이 생겨나는 이유는 평소 자세 문제가 아니라, 평소 걷는 자세 때문에 생겨나는 부분이므로, 걷는 자세를 교정해주셔야 합니다. 물론 벽기대 기와 병행하면 더욱더 좋은 효과는 있지만, 역효과가 날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자세도 어려운데 두 가지의 자세를 진행하게 되면 자세가 어중간하게 되고, 우리의 머릿속이 혼돈이 됩니다. 그러므로 교정할 때에는 걷기 자세 하나만으로 생각을 담아 운동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필자가 벽 기대기가 효과 없다고 하는 이유는 벽기대기에 자세가 올바르게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거북목의 본질적인 원인은 걷기에 있으므로, 잘못된 걷기 습관을 통하여 자세가 다시 무너지게 되고, 말짱 도루묵이 되는 것이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벽 기대기 하실 바에는 차라리 안마의자를 하나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는 것이 벽 기대기보다 훨씬 도움이 되오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너무 서두가 길었지요.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걷기 교정 방법은 간단합니다. 시선은 정면을 바라보신 다음에 보폭을 천천히 좁히며 걸어줍니다. 걷다 보시면 점점 어깨가 뒤로 펴지는 느낌이 드실 텐데요. 이때 견갑 부근에 자극이 온다면 올바르게 걷고 있다는 뜻이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반년정도만 걸어주세요. 그러면 라운드 숄더는 물론이고 골반 교정부터 엉덩이 근육까지 상하체 모두 제대로 된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사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분적으로 이 부분 저 부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걷기 하나만 잘해주신다면, 상체 하나만이라도 교정이 된다면 나머지 하체는 상체의 무게중심하에 알아서 교정이 되오니 이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