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지난 한약 먹어도될까?


오랫동안 방치해 둔 1년 지난 한약을 먹어 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빠르게 말씀을 전달드리자면, 먹으면 안 됩니다. 먹으면 탈이 나는 것은 물론이고 냉동보관해도 드시면 안 됩니다. 일단 액체 상태의 음식이나 즙 자체를 오랫동안 보관하는 경우에는 변질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드시면 안 됩니다.

한약은 구매를 한 다음에 바로 먹어야 효과가 있는 것이지, 오랫동안 보관하고 면역력 떨어질 때 먹는다고 효능을 보이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한약 먹는 기간이 초과하면 전부다 폐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에 하나 자신은 몸이 지치거나 힘들 때만 몸관리 차원으로 한약을 먹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은, 차라리 단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침향이나 경옥고 같은 제품들을 말이지요. 이러한 것들은 액체인 한약보다 유통기한이 굉장히 길고, 건조한 단의 형태이기에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무협지 보면 한약단 같은 것도 오랜 기간 보관하며 그 단의 형태를 유지하지요. 만약에 한약이었으면 무협지에서도 계속 만들어 생산했을 텐데 이러한 게 안 나오는 거 보면 단이라는 것 자체는 오랫동안 보관해서 먹을 수 있는 것이라고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이지요.

아무튼, 그래서 웬만하시면 보관 중이신 한약은 폐기하시고, 필자가 위에서 언급드렸다시피 오랫동안 조금조금씩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한약을 짓지 마시고, 침향이나 경옥고 같은 한방 제품을 구매하시어 드시는 것이 더 효과적이오니 이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침향 같은 것은 향이 다 날아가면 그 효능이 떨어지게 되므로, 너무 과도하게 보관하시는 것은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침향은 말 그대로 향을 통해 효능을 얻는다.라는 개념이기 때문에, 향이 남아있을 때 전부 섭취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너무 포장도 잘되어 있고, 향자체가 날아가지 않게 잘 포장이 되어있는지라 더욱더 오래 보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아무튼 오늘 이 글을 참고하시어 한약재와 면역력 개선에 무얼 해야 할지 방향성을 고민해 보시고 신중하게 결정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